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일상 기둝/μ „μ‹œ 리뷰 πŸ–ΌοΈ

μ•„μ‹œμ•„ 졜초 λŒ€κ·œλͺ¨ κ°œμΈμ „ <νžˆν†  μŠˆνƒ€μ΄μ–Ό:λ°μ΄ν„°μ˜ λ°”λ‹€> μ „μ‹œ

by Daphne_Kim 2022. 7. 31.
SMALL
μž‘κ°€ μ†Œκ°œ

@μ•„νŠΈλ‰΄μŠ€

일본계 독일인인 νžˆν†  μŠˆνƒ€μ΄μ–Όμ€ "이 세상이 정말 μ‚΄κΈ° 쒋은 곳인가?" 라고 λ˜λ¬»λŠ” 세계적인 λ―Έλ””μ–΄ μž‘κ°€μ΄λ©°, λ™μ‹œμ— μ˜ν™”κ°λ…, μ‹œκ° μ˜ˆμˆ κ°€, λΉ„ν‰κ°€μ΄μž μ €μˆ μžλ‹€. κ·Έλ…€μ˜ μ±…μ—μ„œλŠ” 예술(ν’ˆ)κ³Ό 예술 μ‹œμž₯을 'νŒŒμƒνŒŒμ‹œμ¦˜'에 κΈ°λ°˜ν•΄ λΉ„νŒν•˜κ³  μžˆλ‹€. 쑰금 λ‚œν•΄ν•˜κ³  λ‚ μΉ΄λ‘œμš΄ 뢀뢄이 μžˆμ§€λ§Œ, κ·Έλ…€μ˜ 관점이 이 λ‚œν•΄ν•¨μ„ λœμ–΄μ€€λ‹€. 

 

 

 

 

1. λ°μ΄ν„°μ˜ λ°”λ‹€

μ˜€λŠ˜λ‚  μš°λ¦¬κ°€ SNS에 κ³΅μœ ν•˜λŠ” 이미지와 글듀은 λΉ…λ°μ΄ν„°λ‘œ μ €μž₯되고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„ 톡해 뢄석, μž¬μ‘°μ •λ˜μ–΄ μ‚¬νšŒ, 경제, μ •μΉ˜ λ“± μ‚Ά μ „λ°˜μ— 영ν–₯을 μ£Όκ³  μžˆλ‹€. 팬데믹으둜 ν˜„μ‹€μ˜ ν™œλ™μ΄ 점점 쀄어듀어 디지털 기술 기반 μ‚¬νšŒλŠ” λ”μš± κ°€μ†ν™”λ˜κ³  μžˆλ‹€. νžˆν†  μŠˆνƒ€μ΄μ–Όμ€ 그의 μ±… λ©΄μ„Έλ―Έμˆ : 지ꡬ λ‚΄μ „ μ‹œλŒ€μ˜ 미술(2017)μ—μ„œ κ΅¬κΈ€λ§΅μœΌλ‘œ 세상을 바라보듯, μ˜€λŠ˜λ‚  세상을 μΈμ‹ν•˜λŠ” 것은 μ‹œκ°λ³΄λ‹€λŠ” 데이터λ₯Ό ν•΄λ…ν•˜κ³  μ²˜λ¦¬ν•˜λŠ” νŒ¨ν„΄ 인식에 λ‹¬λ €μžˆλ‹€κ³  μ–ΈκΈ‰ν•œ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ν•œνŽΈμœΌλ‘œλŠ” “인곡 μš°λ‘”ν•¨”μ΄λΌλŠ” μš©μ–΄λ₯Ό μ œμ‹œν•΄ 데이터 기반으둜 μƒˆλ‘­κ²Œ 재편된 세계상을 무쑰건 μˆ˜μš©ν• 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μ„±μ°°μ μœΌλ‘œ μž¬μ‚¬μœ ν•  것을 κΆŒν•œλ‹€. 

 

2. μ•ˆ 보여주기-디지털 μ‹œκ°μ„±

디지털 기술 기반 μ„Έμƒμ—μ„œ μš°λ¦¬λŠ” μˆ¨μ„ 수 μžˆμ„κΉŒ? 사적 곡적 데이터가 μˆ˜μ§‘λ˜κ³ , CCTVκ°€ λ„μ²˜μ— λ„λ €μžˆλŠ” μ„Έμƒμ—μ„œ, 빅데이터와 λΉ…λΈŒλΌλ”κ°€ μ§€λ°°ν•˜λŠ” μ„Έμƒμ—μ„œ 보이지 μ•ŠλŠ” μ‘΄μž¬λž€ κ³Όμ—° μžˆμ„κΉŒ? ꡬ글맡, μΈκ³΅μœ„μ„±, λ“œλ‘ , CCTV, 항곡지도 λ“±μ˜ μž₯치λ₯Ό 톡해 세상을 μœ„μ—μ„œ μ•„λž˜λ‘œ μ‘°λ§ν•˜κ²Œ 된 μ‹œλŒ€λ‹€. <μ•ˆ 보여주기>μ—μ„œ μž‘κ°€λŠ” 우리 μ‚¬νšŒμ— λ§Œμ—°ν•œ 데이터 μˆ˜μ§‘κ³Ό μ‹œκ°μ  κ°μ‹œμ— λŒ€ν•­ν•˜μ—¬ μ•ˆ 보일 수 μžˆλŠ” 방법과 μ‚¬λΌμ§ˆ 수 μžˆλŠ” 방법을 μ„€λͺ…ν•œλ‹€.

 

디지털 μ‹œκ°μž₯μ—μ„œλŠ” 해상도, 픽셀이 κ°€μ‹œμ„±μ„ κ²°μ •ν•œλ‹€. 해상도λ₯Ό 톡해 νŒŒμ•…λ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무엇이든 μ‹œμ•Όμ—μ„œ 보이지 μ•Šκ²Œ 되고, 픽셀보닀 μž‘μ€ λ‹¨μœ„λΌλ©΄ μΉ΄λ©”λΌμ˜ μ‘μ‹œλ₯Ό λ²—μ–΄λ‚œλ‹€. 그리고 μ€‘μš”ν•œ λ°μ΄ν„°λ‘œ ν•„ν„°λ§λ˜μ§€ μ•ŠμœΌλ©΄ 디지털 κ°€μ‹œμ„±μ˜ μž₯μ—μ„œ λ‚˜νƒ€λ‚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κ²°κ΅­ 디지털 κ³΅κ°„μ—μ„œ λ³΄μ΄λŠ” 것과 보이지 μ•ŠλŠ” 것을 κ²°μ •μ§“λŠ” 건 μ‹œκ°μ΄ μ•„λ‹ˆλΌ 기계가 됨을 보여주고 μžˆλ‹€.

μž‘κ°€λŠ” μ‚¬λΌμ§μœΌλ‘œ μ•ˆ 보이게 λ˜λŠ” λ°©λ²•μœΌλ‘œ λΆˆλŸ‰ ν™”μ†Œ 되기, λ¬΄λ“±λ‘μž 되기, κ΅­κ°€μ˜ 적으둜 μ‹€μ’…μž 되기, μ€νλ˜κΈ° 등을 μ–ΈκΈ‰ν•œλ‹€. μ΄λ ‡κ²Œ μ†Œμ™Έλœ μ‘΄μž¬λŠ” 이미지 슀팸, 즉 “λΉˆκ³€ν•œ 이미지”라고 ν•œλ‹€.

 

3. 기술, μ „μŸ, 그리고 λ―Έμˆ κ΄€

<νƒ€μ›Œ>, 2015

인곡지λŠ₯, μ•Œκ³ λ¦¬μ¦˜, λ‘œλ΄‡ 곡학 λ“± μ˜€λŠ˜λ‚ μ˜ 첨단 디지털 κΈ°μˆ μ€ 진정 인간을 μœ„ν•œ κΈ°μˆ μΈκ°€? μš°λ¦¬κ°€ λ§ˆμ£Όν•˜κ³  μžˆλŠ” 각쒅 μž¬λ‚œκ³Ό μ „μŸμ˜ μ†Œμš©λŒμ΄ μ†μ—μ„œ 인간을 ꡬ원할 수 μžˆλŠ”κ°€? νžˆν†  μŠˆνƒ€μ΄μ–Όμ€ μš°λ¦¬κ°€ 컴퓨터 기술과 웹에 μ˜μ‘΄ν•˜κ³  μžˆμ§€λ§Œ ν•œνŽΈμœΌλ‘œλŠ” 그것에 μ˜ν•΄ λ‚΄μž₯되고, κ°μ‹œλ°›κ³ , μ‘°μ •λ‹Ήν•œλ‹€κ³  λ§ν•œλ‹€. <νƒ€μ›Œ>, <Hell Yeah Fuck Die> λ“±μ—μ„œ μž‘κ°€λŠ” 기술 μœ ν† ν”Όμ•„μ— μ˜λ¬Έμ„ μ œκΈ°ν•˜κ³  기술과 μ „μŸ μ‚¬μ΄μ˜ 내적 연관성을 μ•”μ‹œν•œλ‹€. <λ©΄μ„Έ 미술>κ³Ό <κ²½ν˜Έμ›>을 톡해 λ―Έμˆ κ΄€μ„ λ‘˜λŸ¬μ‹Ό μ œλ„, 자본의 λΆ„λ°°, κ°μ‹œμ™€ ꢌλ ₯의 μ‹œμ„ μ„ 일깨우며 μ„±μ „μœΌλ‘œμ„œμ˜ λ―Έμˆ κ΄€μ΄ μ•„λ‹Œ λ‹€μ–‘ν•œ μ‚¬νšŒ ν˜„μƒκ³Ό μ—°λ™λœ μž₯μ†Œλ‘œμ„œ λ™μ‹œλŒ€ λ―Έμˆ κ΄€μ˜ μœ„μƒμ„ μƒˆλ‘­κ²Œ 바라본닀.

<Hell Yeah Fuck Die>, 2016

2010λ…„λΆ€ν„° 5λ…„λ™μ•ˆ λΉŒλ³΄λ“œ 차트 λ…Έλž˜ 제λͺ©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많이 μ‚¬μš©λœ 단어듀을 λͺ¨μ•„ 제λͺ©μœΌλ‘œ μ„ μ •ν–ˆλ‹€κ³  ν•œλ‹€. λ‹¨μ–΄μ˜ λͺ¨μ–‘을 따라 μ œμž‘λœ 라이트 λ°•μŠ€ 의자 μ„€μΉ˜λ¬Όκ³Ό κ·Έλ¦¬λ“œ ν˜•νƒœμ˜ κΈˆμ† ꡬ쑰물 및 λ„€ 편의 μ˜μƒμ΄ 전체 μž‘ν’ˆμ„ κ΅¬μ„±ν•œλ‹€. μœ„ μ˜μƒμ—μ„œλŠ” μž¬λ‚œ ν˜„μž₯에 인λͺ… ꡬ쑰λ₯Ό μœ„ν•΄ νˆ¬μž…λ  νœ΄λ¨Έλ…Έμ΄λ“œ λ‘œλ΄‡μ΄ κ· ν˜• 및 볡원λ ₯ 증강 ν›ˆλ ¨μ„ λ°›μœΌλ©° λ°œκΈΈμ§ˆμ„ λ‹Ήν•˜κ³  μžˆλ‹€πŸ˜‚(μ™œμΈμ§€ λΆˆμŒν•΄λ³΄μ΄λŠ” λͺ¨μŠ΅..)

 

<λ©΄μ„Έ 미술>, 2015 μž‘κ°€κ°€ κ°•μ—° 퍼포먼슀λ₯Ό μ„ λ³΄μ΄λŠ” λͺ¨μŠ΅

μž‘κ°€μ˜ Lecture Performanceλ₯Ό 기반으둜 ν•˜λŠ” 3채널 μ˜μƒ <λ©΄μ„Έ 미술>은 μ‹œκ³΅κ°„μ΄ λΆ•κ΄΄λ˜κ³  κ΅­κ²½κ³Ό 민쑱이 ν•΄μ²΄λ˜κ³  μžˆλŠ” 이 μ‹œλŒ€, λ™μ‹œλŒ€ λ―Έμˆ κ΄€μ˜ μƒˆλ‘œμš΄ 물리적 μ˜ν† μ™€ 데이터적 μ§€λ°˜, 그리고 λ―Έμˆ κ΄€μ˜ 역할에 λŒ€ν•΄ μ§„μ§€ν•œ μ§ˆλ¬Έμ„ λ˜μ§€λŠ” μž‘ν’ˆμ΄λΌκ³  ν•  수 μžˆλ‹€. λ―Έμˆ κ΄€μ΄ λ‚΄μ „ μ‹œλŒ€μ—λŠ” 더 이상 μ˜ˆμˆ μž‘ν’ˆμ„ μ†Œμž₯, μ „μ‹œν•˜λŠ” ν‰ν™”λ‘œμš΄ μž₯μ†Œλ§Œμ€ μ•„λ‹ˆλΌλŠ” 것이닀. 보이지 μ•ŠλŠ” 자본, ꢌλ ₯, μ •μΉ˜μ˜ μ „μŸμ΄ μΌμ–΄λ‚˜λŠ” μž₯μ†Œλ‘œμ„œ μ—­ν• κ³Ό 성격이 λ³€μ§ˆλœλ‹€λ©΄, 곡적 λ―Έμˆ κ΄€μ˜ 의무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μž¬μ •μ˜ν•΄μ•Ό ν•˜λŠ”κ°€?

 

μ—¬κΈ°μ—λŠ” 2가지 사둀가 λ‚˜μ˜¨λ‹€. 첫 λ²ˆμ§ΈλŠ” μ‹œλ¦¬μ•„μ˜ μ˜λΆ€μΈμ΄ μ£Όλ„ν•œ ꡭ립박물관 μ„€κ³„μ˜ ꡭ제 곡λͺ¨κ°€ μ•Œ μ•„μ‚¬λ“œ μ •κΆŒμ— λŒ€ν•œ μ‹œμœ„ 및 내전에 μ˜ν•΄ μ·¨μ†Œλœ 경우. λ‘˜μ§ΈλŠ” ν„°κΈ° λ””μ•Όλ₯΄λ°”ν‚€λ₯΄μ˜ μ‹œλ¦½ λ―Έμˆ κ΄€μ΄ 200λͺ…이 λ„˜λŠ” 야지디쑱 λ‚œλ―Όλ“€μ˜ λŒ€ν”Όμ†Œλ‘œ μ‚¬μš©λœ 경우λ₯Ό μ–ΈκΈ‰ν•˜λ©° κ΅­κ²½κ³Ό 민쑱에 λŒ€ν•œ μ •μ˜κ°€ λΆˆμ•ˆμ •ν•œ μ‹œλŒ€μ— 민쑱을 λŒ€ν‘œν•˜λŠ” μž₯μ†Œλ‘œ μΈμ‹λ˜μ–΄ 온 곡적 λ―Έμˆ κ΄€μ˜ 의무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μž¬μ •μ˜ν•΄μ•Ό ν•˜λŠ”κ°€μ— λŒ€ν•œ λ¬ΌμŒμ„ λ˜μ§„λ‹€.

 

μŠ€μœ„μŠ€ μ œλ„€λ°”κ°™μ΄ λ©΄μ„Έ ꡬ역에 μœ„μΉ˜ν•œ μ˜€λŠ˜λ‚  μžμœ ν•­ λ―Έμˆ ν’ˆ 수μž₯고의 예λ₯Ό λ“€λ©°, 주ꢌ이 μ€‘μ²©λ˜μ–΄ μžˆκ±°λ‚˜ κ΅­κ°€ κ΄€ν• κΆŒμ΄ 자발적으둜 λ¬΄λ„ˆμ§„ 곳에 μžλ¦¬ν•˜λŠ” μ΄λŸ¬ν•œ λ―Έμˆ κ΄€μ€ κ³Όκ±° κ΅­κ°€ λ―Έμˆ κ΄€μ΄ λ―Όμ‘±μ—κ²Œ μžˆμ—ˆλ˜ 것과 λŒ€λ¦½λœλ‹€κ³  λ§ν•œλ‹€. λ‚˜μ•„κ°€ 이런 μœ ν˜•μ˜ λ―Έμˆ κ΄€μ€ 인터넷 μ‹œλŒ€μ˜ λ―Έμˆ κ΄€μ΄μ§€λ§Œ λ‚΄λΆ€ 이동을 μΆ”μ ν•˜κΈ° μ–΄λ ΅κ³  데이터 곡간이 뢈투λͺ…ν•œ, μΌμ’…μ˜ 닀크웹에 ν•΄λ‹Ήν•˜λŠ” λΉ„λ°€ λ―Έμˆ κ΄€μ΄λΌκ³ λ„ ν•  수 μžˆλ‹€λ©΄μ„œ λ™μ‹œλŒ€ μƒˆλ‘œμš΄ λ―Έμˆ κ΄€μ˜ 이면을 λ‚ μΉ΄λ‘­κ²Œ κΏ°λš«λŠ”λ‹€. μž‘κ°€λŠ” κ³΅ν†΅μ˜ μ•ˆμ •μ  μ§€λ°˜μ΄ λ¬΄λ„ˆμ§„ μ˜€λŠ˜λ‚ μ˜ νŠΉμˆ˜ν•œ μ‚¬νšŒμ  μ§€ν˜• κ°€μš΄λ° λ“±μž₯ν•œ λ―Έμˆ κ΄€μ˜ μƒˆλ‘œμš΄ νŒ¨λŸ¬λ‹€μž„μ„ 'λ©΄μ„Έ 미술'μ΄λΌλŠ” 양가적 의미둜 κ°„νŒŒν•˜κ³  μžˆλ‹€.

 

ν˜„μž¬ μš°λ¦¬λ‚˜λΌμ—λ„ κ΅­λ¦½ν˜„λŒ€λ―Έμˆ κ΄€ 청주의 개방 수μž₯고와 ꡭ립민속박물관 파주의 개방 수μž₯고둜 κ°œλ°©ν˜• 수μž₯κ³ κ°€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 κ΅­λ¦½ν˜„λŒ€λ―Έμˆ κ΄€ 청주의 수μž₯κ³ λŠ” μŠ€μœ„μŠ€μ˜ μƒ€μšΈλΌκ±° λ―Έμˆ κ΄€κ³Ό ν”„λž‘μŠ€μ˜ 루브λ₯΄ λž‘μŠ€ 박물관을 μ°Έκ³ ν•œ κ²ƒμœΌλ‘œ μ•Œλ €μ Έ μžˆ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이 λ‘˜μ€ κ΅­κ°€ μž¬λ‹¨μ—μ„œ μš΄μ˜ν•˜κ³  ꡭ가에 μ†Œμ†λœ μž‘ν’ˆμ„ 수μž₯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Š” μ μ—μ„œ 차이점이 μžˆλ‹€.

 

참고둜 올 ν•΄μ΄ˆ 두바이 μ—‘μŠ€ν¬ ν”„λž‘μŠ€κ΄€μ—μ„œ μ§„ν–‰λœ ꡭ제 심포지엄에 초청 μ—°μ‚¬λ‘œ μ°Έμ„ν•œ μΈμ²œκ΅­μ œκ³΅ν•­κ³΅μ‚¬ μΈ‘μ—μ„œ 2026λ…„ μš΄μ˜μ„ λͺ©ν‘œλ‘œ μžκ°€μš© 항곡기와 μ†Œν˜• μ „μ„ΈκΈ°κ°€ μš΄ν•­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쑰성될 곡간에 'μ•„νŠΈν—ˆλΈŒ λ―Έμˆ ν’ˆ 수μž₯κ³  κ°œλ°œμ‚¬μ—…'을 μœ„ν•΄ 제 3자 μ œμ•ˆκ³΅κ³ λ₯Ό λƒˆμœΌλ©° "κ³ κ°€μ˜ λ―Έμˆ ν’ˆμ„ λ‹¨μˆœνžˆ λ³΄ν˜Έν•˜κ³  λ³΄κ΄€ν•˜λŠ”κ²Œ μ•„λ‹ˆλΌ ν™μ½©μ˜ μ†Œλ”λΉ„μ²˜λŸΌ λ―Έμˆ ν’ˆ κ²½λ§€μ‹œμž₯으둜 이어지며 μ•„νŠΈνŽ˜μ–΄λ“€μ„ μœ μΉ˜ν•œλ‹€λ©΄ 미술 μ‚°μ—… 진ν₯κ³Ό μ‹ ν₯ ν•­κ³΅μˆ˜μš” 창좜 및 μ£Όλ³€ 지역 개발 가속화가 κ°€λŠ₯ν•΄μ§ˆ 것이닀"라고 λ§ν–ˆλ‹€.

 

λ˜ν•œ 2024λ…„ 개μž₯을 λͺ©ν‘œλ‘œ ν”„λž‘μŠ€ 루브λ₯΄ λ°•λ¬Όκ΄€κ³Ό 였λ₯΄μ„Έ λ―Έμˆ κ΄€ λ“± 세계 유λͺ… λ―Έμˆ κ΄€ λΆ„κ΄€ μœ μΉ˜λ„ μΆ”μΉœν•œλ‹€κ³  ν•œλ‹€.

κ·Έλ ‡λ‹€λ©΄, ν•΄μ™Έ λ―Έμˆ ν’ˆλ“€μ„ ν•œκ΅­μ— μœ μΉ˜ν•˜λ € ν•  λ•ŒλŠ” μ–΄λ–€ 문제점이 μžˆμ„κΉŒ? 지정학적인 λ¬Έμ œκ°€ μžˆμ§€ μ•Šμ„κΉŒ. μ’…μ „ κ΅­κ°€κ°€ μ•„λ‹Œ 'νœ΄μ „ κ΅­κ°€'λΌλŠ” μ μ—μ„œ ν•΄μ™Έ 컬렉터듀이 μžμ‹ μ˜ μžμ‹ μ„ ν•œκ΅­μ— λ‘˜ λ•Œ μš°λ €ν•˜λŠ” 문제둜 μž‘μš©ν•  κ±° κ°™λ‹€. 초기 μœ μΉ˜κ°€ μ„±κ³΅μ μœΌλ‘œ 이루어진닀고 해도 단점이 또 생길 수 μžˆλŠ” κ°€λŠ₯성이 μžˆμ„ 것이닀.

 

κ·Έλ ‡μ§€λ§Œ ν•΄μ™Έ λ―Έμˆ ν’ˆλ“€μ˜ κ΅­λ‚΄ 수μž₯을 ν†΅ν•œ 수읡 확보, ν•œκ΅­μ— λ―Έμˆ ν’ˆμ„ 수μž₯ν•œ μ»¬λ ‰ν„°λ“€μ˜ ν•œκ΅­ 방문을 ν†΅ν•œ 미술 μ‹œμž₯ ν™•λŒ€, λ―Έμˆ ν’ˆ μš΄μ†‘ 및 포μž₯κ³Ό 관리 및 볡원 λ“±μ˜ μ—°κ΄€ μ‚°μ—… μ„±μž₯λ“±μ˜ μž₯점을 잘 ν™œμš©ν•˜κ³ , 문제λ₯Ό κ·Ήλ³΅ν•œλ‹€λ©΄ μ•„μ‹œμ•„λ₯Ό λ„˜μ–΄ 세계적인 미술 μ‹œμž₯으둜 μ§„μž…ν•  수 μžˆλŠ” κ°€λŠ₯성이 μžˆμ§€ μ•Šμ„κΉŒπŸ€”

 

4. μœ λ™μ„± μ£Όμ‹νšŒμ‚¬-κΈ€λ‘œλ²Œ μœ λ™μ„±

<μœ λ™μ„± μ£Όμ‹νšŒμ‚¬>, 2014

이 μ˜μƒμ€ μ „ 지ꡬ적 λ„€νŠΈμ›Œν¬ μ‹œλŒ€λ‘œ μΌμ»¬μ–΄μ§€λŠ” μ˜€λŠ˜λ‚  금육, 자본, 데이터, μ‚¬λžŒμ΄ λŠμž„μ—†μ΄ μ΄λ™ν•˜λŠ” ν˜„μƒμ„ 물의 이미지(날씨)둜 ν‘œν˜„ν•œ μ˜μƒ μ„€μΉ˜ μž‘ν’ˆμ΄λ‹€. λ² νŠΈλ‚¨ μ „μŸ μΆœμ‹ μ˜ κ³ μ•„λ‘œ 1974λ…„ 미ꡭ으둜 μ΄μ£Όν•˜μ—¬ 투자 μžλ¬Έκ°€λ‘œ μΌν•˜λ‹€κ°€ 2000λ…„λŒ€ ν›„λ°˜ 세계 경제 μœ„κΈ°μ— 격투기 μ„ μˆ˜ 및 격투기 ν•΄μ„€κ°€λ‘œ ν™œμ•½ν•œ 제이μ½₯ μš°λ“œκ°€ 주인곡으둜 λ“±μž₯ν•œλ‹€.

 

'Weather is money', 'Weather is terror', 'Time is money' μ‹œμ‹œκ°κ° λ³€ν•˜λŠ” λ‚ μ”¨μ˜ μœ λ™μ„±μ„ ν˜„κΈˆκ³Ό 자본, κΈˆλ¦¬μ‘°μ •, μƒν’ˆμ˜ μˆœν™˜, 곡μž₯의 ν•΄μ™Έ μ„€λΉ„, 인터넷 기반 정보 이동 등에 λΉ„μœ ν•œλ‹€. λ˜ν•œ μ“°λ‚˜λ―Έ, 제트 κΈ°λ₯˜ μ—­μ „, 무역풍이 거꾸둜 λΆˆμ–΄μ˜€λŠ” ν˜„μƒ λ“±μ˜ 기상 이변은 λ‹€μš°μ‘΄μŠ€ ν•˜λ½κ³Ό 같은 κΈˆμœ΅μœ„κΈ°λ₯Ό μƒμ§•ν•˜λ©° 이λ₯Ό κΈ°μ—…μ˜ 데이터 ν΄λΌμš°λ“œμ˜ μ‚¬μœ ν™”μ™€λ„ μ—°κ²°μ§“λŠ”λ‹€.

 

5. 기둝과 ν”½μ…˜

기둝과 ν”½μ…˜μ—μ„œλŠ” 1990λ…„λŒ€ μ΄ˆλΆ€ν„° 2000λ…„λŒ€ μ΄ˆλ°˜μ— 이λ₯΄λŠ” μž‘κ°€μ˜ 초기 λ‹€νλ©˜ν„°λ¦¬μ  μ˜μƒ μ‹€ν—˜μ„ 기둝과 ν”½μ…˜, 진싀과 ν—ˆκ΅¬μ˜ λ§₯λ½μ—μ„œ 보여쀀닀. μŠˆνƒ€μ΄μ–Όμ€ 이 μ‹œκΈ° 건섀 ν˜„μž₯, μΆ•μ œ, μ‹œμœ„ ν˜„μž₯, κ³΅λ™λ¬˜μ§€ 등을 직접 λ°©λ¬Έν•΄ λ…Έλ™μž, μ‹œμœ„μžλ“€μ„ 인터뷰 ν–ˆλ‹€. μ˜μƒμ€ 주둜 μœ λŒ€μΈ, 흑인, 이민자 λ“± 이름없이 사라져간 μ‚¬λžŒλ“€μ˜ κ²½ν—˜κ³Ό κΈ°μ–΅, λͺ©μ†Œλ¦¬λ₯Ό 닀루고 μž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λ°˜μœ λŒ€μ£Όμ˜, μ‹λ―Όμ£Όμ˜, 인쒅차별 λ“± 인쒅과 쒅ꡐλ₯Ό λ‚΄μ„Έμ›Œ ν˜„μ‹€ 속에 μΉ¨νˆ¬ν•˜κ³ , μ–΄λŠ μˆœκ°„ ꢌλ ₯이 μž₯μ•…ν•œ λΆˆν•©λ¦¬ν•œ 역사적 μˆœκ°„μ„ ν¬μ°©ν•œλ‹€.

<λΉ„μ–΄ μžˆλŠ” 쀑심>, 1998

이 μ˜μƒμ€ 독일 λ² λ₯Όλ¦°μ˜ 포츠담 κ΄‘μž₯κ³Ό ꡭ회 μ˜μ‚¬λ‹Ή 사이λ₯Ό 'λΉ„μ–΄ μžˆλŠ” 쀑심'으둜 바라보며 제2μ°¨ 세계 λŒ€μ „κ³Ό 냉전 μ‹œκΈ°, 그리고 λ² λ₯Όλ¦° μž₯벽이 λ¬΄λ„ˆμ§€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³€ν™”ν•˜λŠ” λ„μ‹œμ™€ μ‚¬λžŒλ“€μ˜ λͺ¨μŠ΅μ΄ μ€‘μ²©λ˜λŠ” 과정을 8년에 걸쳐 μΆ”μ ν•œ λ‹€νλ©˜ν„°λ¦¬ μ˜μƒμ΄λ‹€. 일λͺ… '죽음의 띠'둜 뢈리게 된 이 곡간은 톡독 ν›„ μ΄ˆκ΅­κ°€μ  기업에 μ˜ν•΄ μž¬κ±΄λ˜κΈ°λ„ ν•˜μ˜€λ‹€. λ™μ‹œμ— μ  νŠΈλ¦¬ν”ΌμΌ€μ΄μ…˜μ΄λ‚˜ 인쒅 차별, μ €μž„κΈˆ 이주 λ…Έλ™μžλ₯Ό λ°˜λŒ€ν•˜λŠ” 건섀 λ…Έμ‘° μ‹œμœ„κ°€ μΌμ–΄λ‚˜λŠ” μ‚¬νšŒμ  배제의 곡간이 λ˜κΈ°λ„ ν•˜μ˜€λ‹€. μ½”λ‘œλ‚˜ ν™•μ‚° ν›„ κ΅­λ‚΄ 이주 λ…Έλ™μžλ“€μ— λŒ€ν•œ κ²½μ œλ‚œκ³Ό 차별 심화, λ―Έκ΅­ λ‚΄μ—μ„œ μΌμ–΄λ‚œ μ•„μ‹œμ•„μΈ μ¦μ˜€λ²”μ£„μ™€ 같은 사둀가 λ– μ˜€λ₯΄λŠ” μ˜μƒμ΄μ—ˆλ‹€.

 

<λ°”λ²€ν•˜μš°μ  >, 1997

독일 ν—€μ„Όμ£Ό λ°”λ²€ν•˜μš°μ  μ—μ„œ μžˆμ—ˆλ˜ μœ λŒ€μΈ κ°€μ‘± μΆ”λ°©μ˜ μ—°λŒ€κΈ°μ— κ΄€ν•œ μ˜μƒμ΄λ‹€. 1953λ…„ λ°”λ²€ν•˜μš°μ  μœΌλ‘œ μ΄μ£Όν•œ λ©”λ¦° 가쑱이 1993λ…„ 미ꡭ으둜 λ– λ‚  λ•ŒκΉŒμ§€ μœ λŒ€μΈ κ°€μ‘±μœΌλ‘œμ„œ κ²ͺμ–΄μ•Ό ν–ˆλ˜ μΈμ’…μ£Όμ˜μ  차별과 μœ„ν˜‘μ˜ μˆœκ°„μ„ μ‹œκ°„μ μœΌλ‘œ λ‹΄μ•„λ‚΄μ—ˆλ‹€.

이민자 κ·Έλ£Ή '카페 λͺ¨κ±΄λžœλ“œ'의 ν•œ 멀버에 μ˜ν•΄ μ΄¬μ˜λ˜μ—ˆκ³ , 화면은 ν™”μž¬λ‘œ 타버린 λ©”λ¦° κ°€μ‘± μ§‘μ˜ νν—ˆ 이미지λ₯Ό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λΉ„μΆ˜λ‹€.

λ…μΌμ˜ 톡일 이후, λ©”λ¦° 가쑱은 μ£Ό μ •λΆ€κ°€ 우읡 정당에 μ„ κ±°λΉ„ 지원을 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„둝 μ†Œμ†‘μ„ μ œκΈ°ν•˜μ˜€κ³ , κ·Έ κ²°κ³ΌλŠ” λ°˜μœ λŒ€μ£Όμ˜μžλ“€μ˜ ν˜‘λ°•, 죽음의 μœ„ν˜‘μœΌλ‘œ λŒμ•„μ™”λ‹€. λ°”λ²€ν•˜μš°μ  μ€ λ©”λ¦° 가쑱이 λ– λ‚œ 4λ…„ ν›„ 그듀이 μ‚΄λ˜ 집을 λˆ„κ΅°κ°€κ°€ ν™”μ—Όλ³‘μœΌλ‘œ λΆˆνƒœμ›Œ μœ λŒ€μΈ μ—†λŠ” λ„μ‹œκ°€ λ˜μ—ˆλ‹€. λ©”λ¦° 가쑱은 이 집을 νŒ”κ±°λ‚˜ μˆ˜λ¦¬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κ·Έ ν˜„μž₯을 κΈ°μ–΅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κΈ°λ…λ¬Όλ‘œ λ³΄μ‘΄ν•˜κ³  μžˆλŠ” 쀑이닀. 

 

 

이 μ „μ‹œκ°€ 2022λ…„ λ³Έ μ „μ‹œ μ€‘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인상 κΉŠμ€ μ „μ‹œμ˜€λ‹€. λ‚˜λŠ” 항상 μ „μ‹œλ₯Ό 보러 κ°€λ©΄ μž‘ν’ˆμ΄λ‚˜ μž‘κ°€μ—λ§Œ 집쀑할 뿐, λ―Έμˆ κ΄€μ˜ 역할에 λŒ€ν•΄μ„œλŠ” 그닀지 생각해 λ³Έ 적이 μ—†μ—ˆλŠ”λ° 이 μ „μ‹œλ₯Ό 톡해 λ―Έμˆ κ΄€-κ΄€κ°μ˜ 관계성에 λŒ€ν•΄μ„œλ„ 깊이 μƒκ°ν•˜κ²Œ 된 κ±° κ°™λ‹€.

λ˜ν•œ 디지털&예술 μž‘ν’ˆμ„ λ§Œλ“€κ³  μƒμ‚°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΄λΌλ©΄ 쑰금 더 성찰적이고 λΉ„νŒμ μΌ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κ² κ΅¬λ‚˜ μ‹Άμ—ˆλ‹€. 

 

πŸ“’λ¬΄λ£Œ 및 할인 λŒ€μƒμž
- 무료: 만24μ„Έ μ΄ν•˜, 만65μ„Έ 이상, λŒ€ν•™μƒ, κ΅­κ°€μœ κ³΅μž λ“± (증λͺ…ν•  수 μžˆλŠ” 신뢄증 및 ν•΄λ‹Ή μΉ΄λ“œ μ†Œμ§€ ν•„μˆ˜!)
- 할인: μ•„μ‹œμ•„λ‚˜ν΄λŸ½μΌλ°˜, 우수, λ‹€λ‘₯μ΄μΉ΄λ“œ μ†Œμ§€μž, LGμœ ν”ŒλŸ¬μŠ€ λ©€λ²„μŠ€ μ•± νšŒμ›
🎫 μ˜ˆμ•½ν•„μˆ˜
4,000원 - [μ„œμšΈ] ν†΅ν•©μ „μ‹œ
πŸ“
μ„œμšΈνŠΉλ³„μ‹œ μ’…λ‘œκ΅¬ μ†Œκ²©λ™ 165-10
⏰ 
μ „μ‹œ κΈ°κ°„: 2022.04.27~2022.09.18
κ΄€λžŒ μ‹œκ°„: μ›”, ν™”, λͺ©, 금, 일: 10AM~6PM
                  수, ν†  μ•Όκ°„κ°œμž₯: 10AM~9PM
SMALL